건강한 작업/독서 작업

유튜브 (5) 자기관리 습관 형성 1단계, 나의 습관을 관찰하자

작업톡톡 2020. 11. 1. 15:30

여러분은 무슨 습관을 가졌어요? 

습관 형성을 위한 1단계 방법은 시간과 장소에 무엇을 하는가 관찰하는 것입니다. 없던 습관을 갖는 것은 위대하고 멋진 과정입니다. Phillipa, L.(2010)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평균 66일을 말합니다. '강성태 공신'이 왜 66일을 강조했고, 많은 다이어터들이 100일을 말했는가? 하는 근거가 나오게 됩니다. 바로 새로운 습관이 생성되는 시간에 평균적으로 66일이 걸립니다. 66일도 성공한 하루가 모이고, 1주일이 모이고 한 달이 모이고 모여서 생긴 66일입니다. 

참고 논문: https://doi.org/10.1002/ejsp.674

 

66일을 지키는 것은 정말 어렵지만, 의미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의 시작은 자신이 그때 그곳에서 무엇을 했는가 알아야 합니다.

 

습관 확인부터 합시다.

 

갖고 싶은 습관이 무엇인가요? 새벽 기상하는 습관이요? 아침 시간을 찾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아침을 확인해 봅시다.

제가 지난주에 올린 하루 계획 세우기는 어려웠을 거예요.. 네, 급했습니다.

2020/10/25 - [신나는 자기 관리/매월-실천과 반추] - 유튜브(2) 하루를 계획하는 방법 3가지

 

저도 생각해보니, 하루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우선이 아니었어요.

먼저 자기 일과를 체크하는 것에서 자기 관리를 시작했어요.

자기 관리도 자기한테 맞게 해야 합니다.

 

기상 시간은 몇 시인가요?

-6시라고 봅시다.

 

6시에 침대에서 일어나면 무엇을 하나요? 

-화장실을 가서 볼 일을 봅니다.

-양치를 합니다.

-옷을 추려 입습니다.

-알람을 끕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그냥 보세요 (ㅋㅋ 적는 것 자체가 의지력이 들어갑니다. 우선 의지력 최소화부터 시작해요)

저는 침대에서 일어나면 알람을 끕니다.

 

그리고 다시 잤죠... 

 

끝.

.

.

.

잠시 꿀잠 이후 부랴부랴 일어나 출근합니다. ㅎㅎㅎ 저의 반복되는 일과입니다.

네, 그것이 저의 습관이었죠.

그 잠깐의 꿀잠이 참 행복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세요?

자신의 습관을 관찰해보세요.^^

피터 드러커 Jeff McNeill, CC BY-SA 2.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2.0>, via Wikimedia Commons

다음 주는 '2단계 습관 변경하기'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