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작업/작업 뉴스

어떻게하면,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작업톡톡 2020. 10. 26. 04:47

www.yes24.com/Product/Goods/90428162

 

돈의 속성

베스트셀러 종합 1위! 경제경영 17주 연속 1위!유튜브 1,100만 명이 시청한 「돈의 속성」 완결판최상위 부자 김승호 회장이 직접 밝히는 돈에 대한 통찰과 철학이 책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느

www.yes24.com

주요 키워드

#남의성공에올라타기

#주식수익내는방법

#재산지키기

 

  일요일의 독서 주제는 투자입니다.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해볼 거예요. 나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돈에 대해 꺼려하고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미덕일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축만 해왔던 저는 이대로는 경제적 자립에서 벗어날 수가 없구나 싶었어요. 이후, 투자를 공부하고 있어요. 읽은 책 돈의 속성에서 깨달아 참고할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 남의 성공에 올라타기

  최근 많이 들었던 생각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은 2가지로 추려졌어요. 

 

 1) 사업하기
 2) 투자하기

 

  이슈 중 하나인, 온라인 창업은 스마트 스토어가 많이 생겼죠. 사업은 소자본으로 시작해서 성장시켜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도 그러한 방법 중 하나랍니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추가 소득을 내고 싶다.' 저의 생각과 말이 정리되기 위해서는 글을 써야 하죠. 투자하기는 주식과 펀드 등이 있겠어요. 국내와 해외로도 나눌 수 있겠습니다. 남의 성공에 올라타기는 투자입니다. 저자는,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제일 잘 나가는 회사를 찾다. 제일 잘나가는 회사는 시가총액 1위입니다. 매달 1주 이상 사서 모은다. 간단하죠? 제 생각에, 단순한 것이 진리일 때가 높았습니다. 

 

  2. 주식 수익 내는 방법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겠죠. 그리고 자신만의 방법이 있습니다.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을 아시나요? 간단히 말하면, 코스피는 종합주가지수로 대형 유량기업들 위주입니다. 코스닥은 IT, CT, BT, 기업과 벤처기업 위주입니다. 둘 다 상장은 지명도와 해외자금조달이 목적이죠. 투자자(Invester)로서 주식은 언제보다 무엇을 사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당장 사서 팔며 수익실현보다는 천재들의 성공에 올라타기 위해 사서 모으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1년 365일 중 주식은 200일 이상 하락한다고 합니다. 그럼 약 60%가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하락 때마다 버틸 수 없겠더군요. 왜 가장 안전한 방법이 매달 1주 이상 사서 모으는 것일까? 고민했습니다. 바로 등락이 계속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이러한 주요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겪어도 보고, 자신이 신뢰하는 기업을 찾아가는 과정이 즐거움이네요. 그래서 제 방법은 이렇게 정했습니다.

 

1) 현금과 달러 저축하기
2) 최고 기업 1주 사기
3) 종합지수 내리면 2주/오르면 1주 사기

 

  저자는 이렇게 추천합니다. '돈을 저축하고, 재무제표를 보고, 싸게 산다. 폭락장에서 구매하라.' 폭락장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 기업이 상장폐지라거나 향후에 오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에 대한 신뢰가 없는 상태에서 돈을 계속해서 투입해야 하는 것을 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남이 좋다고 해서 사는 것은 후회가 많이 남습니다.

 

  3. 재산 지키기

  제일 중요한 것은 손해를 없애야 합니다. 나의 사업 방향을 알고, 정해야 합니다. 투자를 정해야 합니다. 관련 도서를 주문해서 읽고 정리합니다. 지금의 글을 쓰는 과정이겠죠. 최근 느낀 1가지는 기업 가치가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다음날 매도를 해야 할 수 도 있었습니다. 내 생각을 고집하기보다는 경제와 흐름을 읽고 움직여야 합니다. 그래서 겸손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와 닿았습니다. 경제 신문을 보다 보니 느낀 점은 이슈가 되기 시작하는 기업은 주가가 올라가더군요. 기업은 우수하다. 향후 발전이 좋다. 그런데 내려간다. 그렇다면 추가로 매수합니다. 매수 단가가 내려가서 좋습니다. 그러나 기업가치 대비 가격이 너무 오를 때는 고민되었습니다. 매도해야 하나, 가지고 있어야 하나, 조금 더 사야 하나. 이럴 때는 30%를 매도하고 지켜봐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선택은 분할 매수와 매도였습니다.

 

1) 매일 정보를 갖기(관련 분야 독서, 신문 등)
2) 투자는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하기

 

  가장 크게 감명받은 말은 '여러 번의 실패 중 한 번의 성공이 저자를 지금의 자리로 만들었다'입니다. 실패는 다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이 나를 만들다. 여러분도, 꾸준히 쓰고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번의 실패 중 한 번의 성공이 저자를 지금의 자리로 만들었다 -돈의 속성 중